본문 바로가기
도서

경제도서 [부의 추월차선] 소개, 요약, 느낀점

by janjanbarilife 2023. 2. 25.
반응형

부의 추월차선




오늘은 최근 2~3년간 서점에 가보신 분들이라면 보셨을만한 [부의 추월차선] 이라는 책입니다.
제 첫 포스팅이었던 [부자아빠 가난한아빠]와 함께 경제 베스트셀러에 장기간 올라와있던 책이죠.
찾아보니 부의 추월차선은 10년 연속 베스트셀러였다고 하네요..와우..
지금부터 줄거리, 요약, 느낀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적어보겠습니다 :)



엠제이 드마코( 부의 추월차선 작가 )



소개


미국 아마존 금융ㆍ사업 분야 1위
국내 유명서점 10년간 종합 베스트셀러

가장 빠르게 부자 되는 새로운 공식을 제시해 큰 반향 불러일으킨 책

부자 되기 방식의 패러다임을 바꾼 〈부의 추월차선〉이 독자들의 사랑과 지지 속에 한국 출간 10주년을 맞이했다. 이 책은 죽도록 일하며 수십 년 간 아끼고 모아서 휠체어에 탈 때쯤 부자 되는 40년짜리 플랜을 비웃으며 한 살이라도 젊을 때 부자가 되어 은퇴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추월차선’을 알고 난 뒤 부의 지도를 다시 그린 사람들은 하나같이 입을 모은다.
“추월차선 법칙을 알게 된 뒤 나는 내가 돈에 쪼들리며 사는 이유를 알게 되었고, 그런 인생으로부터 벗어나기로 결심했다. 4년 후 나는 자산을 4배로 불릴 수 있었다.”
“이제 나는 부자가 되는 데 돈 많은 부모님도, 운도 필요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한 지식만이 필요할 뿐이다. 그리고 추월차선이 내게 그 지식을 주었다.”

휠체어 탄 백만장자는 부럽지 않다! 젊은 나이에 일과 돈에서 해방되어 인생을 즐겨라!
일주일에 5일을 노예처럼 일하고 다시 노예처럼 일하기 위해 2일을 쉬는 당신, 30대 억만장자가 알려 주는 가장 빠른 부자의 길 “부의 추월차선”으로 옮겨 타라!

라는 소갯말로 독자들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그동안 우리는 부에 대해서 어떤 방식으로 대했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대해야할지.
그리고 그에 따른 동기부여와 예시도 적절하게 들어줍니다. 저도 다 읽고보니 왜 베스트셀러에 장기집권 할 수 있었는지 알게되었습니다

 



요약

“인도, 서행 차선, 추월차선”


책에 의하면 부자가 되는 공식에는 4가지 요소가 있다.
1) 지도 (인도, 서행 차선, 추월차선)
2) 차량 (우리 자신)
3) 길 (재정적 진로)
4) 속도 (실행력)

인도를 걷는 사람들은 오늘의 행복을 위해 내일의 안정을 포기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채워지지 않는 일시적인 욕구로 라이프스타일(명품, 좋은 차)의 노예로 살아간다. 그리고 큰 벌이에 비해 씀씀이를 감당하지 못하는 사람도 인도 여행자에 속한다.
서행차선의 사람들은 내일은 오늘 보다 더 잘 될 거라는 희망으로 지출을 아끼며 급여의 10%를 저축하고 복리의 마법에 40년간 투자를 하며 은퇴 후 부자의 삶을 꿈꾸는 사람들이다.
그리고 빠르게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한 추월차선 위의 사람들이 있다.


“부가되는 지름길은 존재한다!”


"좋은 성적을 받아 대학에 나와 졸업하고, 좋은 직업을 갖고, 주식과 퇴직연금에 투자하고, 쿠폰을 모으며 알뜰하게 살고... 그럼 당신이 65세쯤 되었을 때 부자가 되어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말하고 있다. 위와 같은 방식은 현재의 삶을 미래와 맞바꾸는 것이라고. 우리는 '천천히 부자 되기'에는 익숙하지만, 이대로라면 우린 평범한 삶을 살 것이다. 책의 저자는 당신이 꿈꾸는 바로 '그 인생'을 젊은 나이에 살고 싶다면, '부의 추월차선'은 존재한다고 말한다.


”돈은 기하급수적으로 벌어들이는 것이다.“


책의 저자는 '람보르기니를 몰고 싶다!'는 단순한? 생각에서부터 꿈을 키웠다. 그때부터 그는 타고난 재능 없이 젊은 나이에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을 연구했다고 한다. 그리고 '변화를 결심'한 이후, 바로 행동에 옮겨 Limos.com이라는 차량 예약 서비스를 만들었다. 처음엔 주당 평균 60시간씩 일하다가 점점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간소화시켜 하루에 1시간만 일하게 된다. 그는 한 달에 몇 시간만 신경 써도 충분한 '돈이 열리는 나무'를 만들어냈다. 빠르게 돈을 번다는 건 차근차근 모으는 게 아니라 '기하급수적으로' 벌어들이는 것이다.


”백만장자는 사건이 아니라 과정에 의해 만들어진다.“


보통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저 사람은 정말 운이 좋구나'란 생각부터 한다. 하지만 깊숙이는 우린 모두 알고 있을 거다. '운'에 대해 운운하는 것은 결과만 보고 하는 얘기인 것을. '성공'의 이면에는 우리가 모르는 수많은 비하인드 스토리와 노력이 있다.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가 운 때문에 성공한 게 아니다. 자신이 선택한 길과 과정에 의해 부는 만들어진다.


“진짜 부자란?”

책에서 좋았던 부분 중 하나. 우린 흔히 '부'라고 하면, 사치스럽고 호화스러운 라이프스타일을 떠올린다. 비싼 자동차, 핸드백, 손목시계, 펜트하우스 등등, '물질적인 소유물'을 생각한다. 하지만 저자는  '진정한 부'는 돈이나 물건이 아니라 "3F"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저자가 가장 행복했을 때는 람보르기니를 뽑고, 대저택으로 이사했을 때가 아니라면서.

"3F"

부의 3요소는 3F 즉, 가족(Family, 관계), 신체( Fitness, 건강), 그리고 자유(Freedom, 선택)를 말한다. 3F가 충족되어야 우린 진정한 부를 느낄 수 있다.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고, 건강하며, 인생을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모습으로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곳에서 살 수 있는 자유. 호화스러운 자동차와 명품백 등으로 부자인 척 눈속임하는 것은 쉽지만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의 물질적 소유는 오히려 부의 3요소를 위협한다.


느낀점


‘백만장자는 사건이 아니라 과정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부와 마찬가지로 행운은 사건이 아니라 과정에 의해 만들어진다.‘

책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구절입니다.  부를 얻는 것은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일련의 과정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직장 이외의 부수익을 내기 위해 여러가지를 시도해보았으나 매번 즉각적으로 나오지 않는 결과에 쉽사리 흥미를 잃고 손을 놓곤 했었습니다. 그런 나이기 때문에 이 문장은 마치 얼음물을 들이부은듯 내 머리를 띵하게 만들었습니다. 나는 너무 막연히 그리고 너무 쉽게 경제적 자유를 얻으려고 했던 것입니다. 아주 혼쭐이 난 기분이었어요

'회사를 야후에 몇 십억 달러에 매각했다니 운도 좋지.'
'기술열풍을 타고 돈을 벌었다니 운도 좋지.'
사람들은 그들의 성공이 운이 좋았던 탓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과정은 사건을 낳고 단지 그것을 사람들은 운이라고 부르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부의 추월차선'을 읽으며 저자가 말하는 '부'가 단순히 비싼 물건을 가지는 것이 아닌 경제적 자유를 말한다는 것이 나의 마음과 일맥상통함을 느꼈고 마인드를 더욱 긍정적으로 다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경제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꼭 한 번 읽어보길 추천하는 책입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
다음주에 또 뵐게요

반응형

댓글